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혜택 분석 및 이용 후기

산 것 리뷰 / / 2020. 2. 4. 10:41

 결혼준비를 하면서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백화점 별 웨딩프로모션이라고 생각한다. 국내 3대 백화점(현대, 롯데, 신세계)은 각자 나름대로 웨딩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해놓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게 롯데백화점의 웨딩마일리지 제도이다.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제도는 회원가입이 승인된 날로부터 9개월간 롯데백화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구매금액 구간별 상품권 증정율에 따라 상품권으로 돌려주는 제도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웨딩고객을 위한 공식적인 제도 자체가 없고, 현대백화점은 증정율이 롯데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지 못하다.

 

가입방법

 

 롯데백화점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롯데멤버스(L포인트) 회원가입을 먼저 하고, 롯데백화점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가입신청을 하면 된다. 가입신청 시, 청첩장이나 예식장계약서 등을 첨부하며, 신청 후 수일 내에 가입승인을 해주는데, 내가 가입할때는 다음날 바로 승인이 났었다. 각 백화점 지점에 있는 웨딩센터나 고객센터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메인 화면.

 

적립방법

 백화점 전점(영플라자, 롯데몰, 아울렛 제외)에서 결제 후 L포인트를 적립하면 자동 적립된다. 기본적으로 구매금액 1원=1마일리지이나, 매장 성격에 따라 적립률이 달라진다. 고가명품매장이나 임대매장 등은 적립이 되지 않거나 50%밖에 적립이 안되며, 가전제품도 적립률이 50%에 불과하다. 특히 예물이나 명품백 구매 시, 해당 매장에 웨딩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매장인지 반드시 확인해 보도록 하자. 본인이 캐나다구스에서 적립율이 얼마인지 웨딩센터에 문의하였을때 센터 측 답변은 "적립가능 여부와 적립률은 원칙적으로 매장에 문의하셔야 한다"였다.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적립기준.

 

구간 별 상품권 증정율

 가입 승인일부터 9개월 간 적립되며, 구매금액에 따라 최대 5~7%의 증정율을 차등 적용한다. 단, 마일리지를 적립하려고 하면 백화점 상품권행사에는 참여가 불가하다. 가령, 물건 100만원을 구매하고, 당일에 있는 백화점 상품권행사에서 상품권 1만원을 받으면 웨딩마일리지 적립에는 해당이 되지 않게 된다. 또한 웨딩마일리지를 적립하면 매장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상품권 증정행사나 할인행사 등에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매장에 확인하여야 한다. 본인 침대를 살때 그런 경우가 있었는데,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상품권보다 웨딩마일리지를 적립하지 않고 매장에서 할인이나 사은품을 받았을때 얻는 이익이 더 컸기 때문에 적립을 하지 않았다. 웨딩마일리지 와 관련하여 매장 별 정책이 다소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비교하여야 한다. 매장과 백화점 간 이해관계는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므로, 웨딩마일리지를 적립하지 않는 조건으로 할인을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는 협의가 가능할 경우 매장 직원(주로 부장 이상 급)과 충분히 협의하여 계산을 하도록 하자.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를 적립할 경우 사은행사에는 참여가 불가하다.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의 구매 구간별 상품권 증정율. 현대백화점 웨딩마일리지와 가장 큰 차이이다.

 

더블마일리지 행사

 통상적으로 연 2회정도 더블마일리지 적립행사가 있다. 보통 2월, 8월에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명확하지 않으니, 반드시 백화점에 문의하도록 하자. 더블마일리지 행사는 말 그대로 웨딩마일리지를 두배 적립해주는 행사인데, 구매금액 '1원=2마일리지' 가 되는 행사이다. 더블마일리지 행사는 모든 매장이 아니라 지점별로 일부 매장(주로 예물, 가전 가구)만 골라서 하는 행사이므로 이 또한 매장이나 지점에 문의하여야 한다. 본인의 경우 웨딩밴드를 본점 에비뉴엘 쇼메매장에서 구매하였는데, 쇼메가 하필 더블마일리지 적립 기간에 매장 공사를 하는바람에 영업을 안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일반적립기간에 구매하게 되었다. 이후에 다시 열렸을때 쇼메가 더블마일리지 행사에 참여되어 상당히 뼈가 아팠다. 쇼메에서 웨딩밴드를 구입한 후기는 아래 링크에 있다.


2020/04/02 - [Consuming life] - 쇼메 웨딩밴드(플륌) 후기 및 비교(부쉐론, 쇼파드, 까르띠에, 티파니, 루시에, 타사키, 불가리 웨딩밴드)


결론

 결론적으로 봤을때, 롯데백화점의 웨딩마일리지 제도가 그렇게 효용성이 크지가 않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분석한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적립의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롯데백화점만 이용하는 고객일 것

 - 개인적으로 롯데백화점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잘 가지도 않았다. 더군다나 필자는 현대백화점 10% 할인카드가 있어서 현대백화점을 집중적으로 이용하고 있고, 이따금씩 신세계백화점을 이용하였다. 그때문에 물건을 살때 항상 타 백화점(10% 할인카드 사용 가능)과, 인터넷 가격을 롯데백화점의 상품권 증정율 및 할인율과 비교해서 물건을 구매하였고, 조금이라도 손해라고 판단되면 롯데에서 구매하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마일리지 적립이 생각보다 순탄치 못했다.

 - 또한 타 백화점의 상품권 증정행사나 프로모션을 적용한다고 했을때,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 리워드가 꼭 유리하지만은 않다. 따라서 롯데만 이용하는 충성고객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세계백화점은 제휴카드를 활용하면 상품권을 두둑히 챙길 수 있다. 쇼메 웨딩밴드만 놓고 보았을때, 상품권 회수율은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보다 신세계백화점이 훨씬 좋았다.

 

2. 더블마일리지 기간에 집중적으로 구매할 것

 - 더블마일리지 적립 기간에 집중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다. 비싼 물건(특히 가전, 예물)일수록 더블마일리지 행사기간에 구매해야 한다. 예를들어 구매금액이 500만원일 경우 25만원의 상품권을 받지만, 더블마일리지 기간에 구매하였을 경우 마일리지 적립 금액은 1,000만원으로 상품권이 무려 35만원이나 추가적으로 나오게 된다. 따라서 무조건 더블마일리지 기간에 적립할 것을 추천한다.

 

3. 단기간 내에 필요한 것만 사고 바로 상품권으로 회수 할 것

 - 9개월이라는 기간이 상당히 길다. 나중에는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를 더 적립하겠다며, 울며 겨자먹기로 롯데를 가게 될 것이다. 그치만 억지로 갈 필요 없이, 롯데백화점에서 더이상 살 물건이 없을 경우 바로 상품권으로 교환이 가능하므로 굳이 9개월을 다 채울 필요는 없다. 웨딩마일리지 적립을 마무리 하고 나서는 그저 백화점 상품권 행사를 통해 그날그날 바로 상품권으로 정산받을 수도 있고, 매장 자체 행사도 참여하며 훨씬까지는 아니어도 만족할만한 수준의 할인을 받아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더블마일리지 적립기간에 하루동안 가전, 예물, 살림살이 등을 최대한 구매하고, 바로 다음날 상품권을 회수하는 것이다. 상품권을 수령한 이후에는 백화점 사은행사로 얼마든지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자. 롯데백화점 웨딩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 각종 사은행사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9개월을 유지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다고 볼 수 없다. 본인 결혼을 준비하면서 800만원 정도를 적립하였고, 신혼여행을 다녀오고 나서 집사람하고 겨울 파카를 한벌씩 해 입어서 1천만원을 채우고 상품권 60만원을 수령하였다.

*참고로 구매금액 반영은 익일 새벽 5시에 되므로, 상품권 수령은 익일부터 가능하다.

 

받은 상품권은 수령 후 10분도 안되어서 다 썼다. 하하하.

 

웨딩마일리지 적립의 결과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