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 등록 교육 및 부동산투자자산운용사 등록교육(금융투자협회)

기타 / / 2020. 7. 31. 10:31

 일전에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합격증을 받았다. 이 합격증만 있어서는 의미가 없고, 합격증을 취득한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등록교육이 있는데, 해당 교육을 수료하여야만 금융투자협회(이하 "금투협")에 '등록된 투자자산운용사'로써 활동을 할 수가 있다. 금투협에 등록된 투자자산운용사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의 "운용역"(흔히들 알고있는 "펀드매니저")으로써 등록되어 활동하게 된다. 금투협에서 운용역의 이름 및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운용역이 운용한 펀드들의 내역과 수익률 등이 기재되어있어 확실한 경력증명의 수단이 된다. 오늘은 이런 운용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들어야하는 교육을 안내하고자 한다.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시험 합격수기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자.

[금융 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 3주 합격 후기(인강X, 교재추천, 공부법)



1. 사이버 투자자산운용사 등록교육


 투자자산운용사의 등록에 관한 교육은 금투협 산하 '금융투자교육원'(http://www.kifin.or.kr)에서 이수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수료증이 나오는데, 해당 수료증을 회사에 제출하여 협회에 등록해달라고 하면 '증권투자자산운용사'로 금투협에 등록이 된다.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우선 금융투자교육원 학습관리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하여야 한다. 가입 후, '이러닝' 탭에 들어가서 '투자자산운용사'를 검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두가지 교육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사이버 투자자산운용사 등록' 교육을 수강하면 된다.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사이버 투자자산운용사 등록 교육


 

온라인 교육이기 때문에 항상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강료는 96,000원이며 금투협 회원사에 재직중인 경우, 이러한 교육비용이 회사에서 대부분 지원되기 때문에 교육비 걱정은 잠시 접어두자.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투자자산운용사 등록 교육 신청화면

 

사이버강의로 진행되고, 따로 평가기준이 없기 때문에 업무시간에 틀어놓고 한번씩 클릭만 하면 된다. 또한 모바일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한데, 본인은 모바일과 pc를 같이 돌려서 이틀만에 진도를 다 뺐다. 사이버강의는 조기수료가 가능하므로, 나처럼 성질급한 사람은 이틀만 참고 버티면 바로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수강료 부분에 정회원, 준,특별회원 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것은, 본인이 속한 회사가 금투협 회원사 중 정회원인지 준, 특별회원사인지 여부이며, 대부분의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는 정회원에 속한다. 


교육과정 수료증교육과정 수료증.


 교육을 모두 이수하고 수료증을 출력한 후에 회사 인사팀에 제출하면 금투협에 운용역으로 등록시켜준다. 이 수료증만 가지고 금투협에 등록하게 되면 '증권투자자산운용사'로써 활동하게 된다.




2. 부동산 투자자산운용사 등록 교육


 (이전에는 사회기반시설 투자자산운용사 등록교육도 별도로 있었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현재 금융투자교육원에서는 따로 찾을 수가 없다.) 위와 같이 금투협 등록교육도 모두 이수하였으나, 본인은 업무분야가 '부동산 자산운용'이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자산운용사' 등록교육을 별도로 이수하여야 한다. 해당 교육은 금융투자교육원 현장교육으로 진행되며, 신청은 위와 마찬가지로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http://www.kifin.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부동산투자자산운용사 등록 교육은 '집합'에서 신청할 수 있다.

 

부동산투자자산운용사 등록교육은 금융투자교육원 현장에서 진행되며, 모집인원도 제한적이다. 그래서 수강신청이 빡센데, 주중과정의 경우 특히 빡세서 이번에는 주말로 듣게 되었다. 어차피 한번만 들으면 되는거라서 주말과정으로 한달 딱 듣고 수료하려고 한다. 교육시간은 총 10일/55시간이며, 1일 약 5.5시간 가량의 수업을 듣는다고 보면 된다. 주중 과정은 월, 수, 금 출석이고, 주말과정은 목, 토 출석이다.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부동산투자자산운용사 주중교육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부동산투자자산운용사 주말교육


주중교육과 주말교육의 차이점은 수강료차이와 수료기준의 차이가 있는데, 수강료야 주말에 선생님의 시급을 1.5배 주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는 되지만, 수료기준에서 주중에는 시험평가가 있는 반면에 주말과정은 시험통과기준이 없다는 것이 이해가 안된다. 어쨌거나 출석만 잘 하면 된다고 하니, 열심히 다녀야겠다.



 부동산투자자산운용사 등록교육까지 이수하고 나면, 한국리츠협회에서 진행하는 '자산운용전문인력' 교육까지 수료하면 얼추 업무관련 교육 및 자격을 대부분 취득하게 되는 것이다. CCIM은 나중에.. 나중에 해야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